미래학자 앨빈 토플러는 짧은 기간에 너무 많은 변화에 대처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방향감각의 상실과 스트레스를 미래의 충격에서 밝혔고, 이러한 기술 및 사회분야에서 일어난 혁명적 변화가 만들어 낼 우리 미래의 모습을 제 3의 물결에서 조명한 바 있다. 또한 인권, 환경, 반부채 등의 문제가 글로벌 이슈가 되면서 공정하고 투명한 경쟁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국제반부패 NGO 기구인 국제투명성기구는 매년 부패인식지수를 발표하고 있다. 2022년 부패인식지수 발표결과 한국은 조사대상국 180개국 가운데 31위를 기록했다.
이러한 급격한 변화와 투명하고 공정한 경쟁윤리가 요구되는 글로벌화 시대에는 윤리적으로 점검하고 자신의 강점과 가치관,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가치관에 대해 이해하고 끊임없이 소통하여 행동하는 리더가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소방 등 안전관리를 담당하는 직업인들에게 필요한 리더쉽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리더쉽 이론
리더쉽 개념
리더쉽 정의
리더쉽이란 지도력 또는 영향력으로 불리고 있으나 다의적이어서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리더쉽이란 개인 혹은 집단의 구성원들을 조직의 공동목표로 유도하는 리더의 인적 역량이라고 한다. 혹자는 여러 상황속에서 개인 혹은 조직의 공동목표를 유도하는 리더의 쇄신적, 창의적, 자발적인 능력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리고 리더쉽은 연구자의 연구방법상의 선호나 리더쉽을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각기 달리 정의되어 있다. 그래서 리더쉽은 이를 정의하려 시도했던 수만큼 많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로스트(1991)는 "리더쉽은 상호 목적을 성취하고자 실제적 변화를 의도하는 지도자와 협력자간의 영향력 관계"라고 21세기에 부합하는 리버쉽을 정의하면서, 리더쉽의 필수적인 요소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1. 관계는 직위적 권위보다는 영향력에 기초한다. 2. 리더와 협력자가 상호작용하여 리더쉽을 발휘한다. 3. 리더와 협력자는 실제 변화를 의도한다. 4. 리더와 협력자가 추구하는 변화란 공유된 목표를 반영한다.
이를 종합해보면 리더쉽의 정의는 시대적 상황과 조직구조에 부합할 수 있는 새로운 시각에서 이해해야 하고 의사소통, 협력, 코치, 촉매를 강조하는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리더쉽의 성격과 기능
리더쉽은 지도자가 일방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부하, 추종자와의 관계에서 자발성을 근거로 존재하고, 부하는 상관의 권리 영향력에서 변동을 초래할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 가변적이고 신축적인 성향을 띠고 있다. 리더쉽은 명령이나 직권력과 차이가 있다. 명령은 공식적 계층간의 직위에 의해서 일방적, 계속적, 규칙적으로 발생하나 리더쉽은 비일상적이고 사기변화와 관련해서 나타난다. 그리고 직권력과 리더쉽은 모두 권위를 근거로 하나 그 권위의 성격이 다르다. 직권력은 공식적인 직위를 근거로 하고 수용의 정당성을 부하가 인정하며 자발성을 지닌다. 한편 리더쉽의 기능은 쇄신적 활동인 목표설정과 대표성 있는 목표수립에 기여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인적 물적 자원과 정치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동원하며 조직 활동의 통제, 통합, 조정과 협조 관계 확립의 기여에 두고 있다.
또한 관리 계층이나 조직 전체에 대해 변동의 유도, 촉진 및 조직의 일체감과 적응성을 확보해 준다. 그리고 구성원들의 동기부여 등에 기여한다.
리더쉽 이론
리더쉽 이론은 리더쉽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그리고 누가 리더이고 누가 리더가 될 수 있는가에 관한 이론이다. 리더쉽에 관한 연구는 오래전부터 활발하게 전개되어 왔으나, 현재까지 이루어진 전통적인 이론에는 특성이론과 행동이론, 그리고 상황이론이 있다. 1940년대와 1950년대의 리더쉽 연구는 리더의 자질에 입각한 특성이론이 대부분이다. 특성이론은 개인적 특성의 차이를 볼 때 가장 효과적인 리더는 누구인가 하는 것과 성공적인 리더와 비성공적인 리더를 구별할 수 있는 한정된 개인의 특성이나 자질이 조재하는가에 대하여 관심을 가졌다.
그 후 1950년대에 들어서서 학자들의 관심이 리더의 특성에서 리더의 형태로 전환하였다. 보다 효과적인 리더쉽은 리더가 누구냐를 확인하는 관점으로부터 리더가 무엇을 행하는가에 관한 관심으로 옮겨지게 되었다. 그러다가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 자질론이 리더쉽을 이해하는 데 만족스러운 해답을 주지 못하게 되자 상황론이 대두되었다. 상황론은 리더의 개성, 리더쉽의 형태, 부하들의 개성, 리더쉽의 환경을 둘러싼 상황 등 복합적인 작용으로 리더쉽을 파악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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